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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프라복스 인클로져 디자인/실험에 거의 1개월을 소비한 후, 마침내 도달한 시스템이 이거다. 역시 평판형, 전에 쓰던 배플을 그냥 쓰고 베이스를 다시 만들어 높이를 더하고 뒤로 조금 더 누웠다. 날개가 아크릴에서 미송 집성목으로 바뀌었고...물론 수프라복스 추천 디자인인 트랜스미션 라인도 시도해 봤지만 잘 안 되었다. 오리지날 디자인은 거대한 냉장고형 쿼터웨이브 튜브인데, 내 방에 들여다 놓기가 좀 거북한 싸이즈며 무게이다. 그걸 약간 간략화해서 소형으로 만들어 보았는데, 그게 아래 사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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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만드는 과정. 재료는 흔해 빠진 19미리 MDF, 조립 방식은 역시 가장 기본적인 벗 조인트, 피니시는 참나무 무늬목 위에 4층 하이글로스 바니쉬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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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매스 로디드 트랜스미션 라인이라고 트랜스미션과 베이스리플렉스의 짬뽕이다. 작은 크기로 아주 낮은 저음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수프라복스하고는 상성이 좋지 않아 결국 포기했다. 수프라복스는 초경량 무빙매스 - 7그램 - 에 엄청 높은 Qms를 가진 드라이버다. 이런 종류들은 어쿠스틱 로딩에 민감해서 조금만 튜닝이 어긋나도 소리가 망가지는 경향이 있다... 옛 텔레풍켄이나 사바 같은 유닛들이 이 부류에 속한다. 라우더도 무빙매스가 아주 가볍지만 그렇게 민감하지는 않은 것이, Q가 아주 낮기 때문이다. 거기다가 수프라복스는 전자석 드라이버다. 이 전자석은 발열이 엄청난데, 트랜스미션 라인은 댐핑을 올리기 위해 흡음재를 많이 쓴다. 이렇게 열이 많이 나는 드라이버에는 당연 좋지 않은데, 뜨거운 드라이버를 식혀야 하는데 보온을 하는 셈이니까. 나이 드신 프로 음향 기사분들 얘기로는 과거 극장에서 널리 쓰던 젠센이나 웨스턴의 필드코일들은 과열로 발화하는 일도 드물지 않았다고 한다.

배플 시스템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지만, 싸이즈와 형태를 잘 선택함으로써 대단히 자연스럽고 과도특성이 좋은 저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수학적으로 스피커는 하이패스 필터로 볼 수 있는데, 저음의 과도특성은 이 필터의 차단 특성으로 결정된다. 과도특성이 좋은 저음은 붕붕거리지 않고 깔끔하며 박력이 있다. 킥드럼 같은 악기가 둥 둥 이렇게 소리나는 게 아니라 가볍고 마른, 탁 탁 하는 소리를 내는데, 그러면서도 가슴을 치며 육박하는 중량감과 어택감을 얻을 수 있다 - 진짜 드럼 같이. 밀폐형이 상자 스피커 중에서는 제일 나은 과도특성을 보이고, 이론상 최고의 과도특성을 보이는 게 베이스 혼이다. 하지만 혼은 잔향이 길고 잘 만들기가 어려우며, 적어도 50Hz까지 내려면 크기가 감당못하게 커진다. 현실적인 싸이즈에서 혼보다 더 과도특성이 좋은 형태가 바로 오픈 배플, 즉 평판형이다. 위의 평판은 1미터 높이에 1.52미터 폭으로, 흔히 쓰는 황금비가 아니고 어쿠스틱 레이쇼라고 음향적으로 이상적이라고 하는 비율로 되어 있다. 이 싸이즈에서는 -3dB 포인트가 약 70Hz이고, 그 이하에서는 -12dB로 차단한다. "겨우 70Hz?" 하지만 차단특성이 매우 완만하기 때문에 50Hz에서 여전히 상당한 양의 저음을 뽑아내 준다. 실용 가능한 저역의 차단점은 -10dB지점인데, 그것이 위의 평판과 수프라복스의 조합으로는 41Hz, 정확히 어쿠스틱 베이스의 최저현 주파수이다.
배플의 장점은 대단히 많지만 그 중 두 가지만 더 들면: 모든 상자형 스피커의 숙명인 디프랙션 로스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상자형 보다 약 6dB 소리가 크다. 가만 놔둬도 102dB의 초 고능률을 자랑하는 수프라복스이므로, 배플에 달면 약 105dB (이론상 6dB지만 현실적으로는 3dB 정도 게인이 있다) 의, 혼에 필적하는 능률을 얻을 수 있다. 또 한가지 장점으로는 배플 스피커는 디프랙션이 안 생기므로 음장감도 대단히 좋다.

그럼 단점은 없나? 없을 리가 있나, 당연 있다. 일단 걷보기로 무지 크다. 마누라들이 싫어한다. (사실은 뒷 폭이 없기 때문에 큰 게 아니지만) 또, 배플은 싸이즈의 제한으로 컷오프 주파수의 1/2 지점에서 어쿠스틱 쇼트가 발생, 그 밑으로는 소리가 아예 나지 않는다. 초저음은 흔적도 없다는 거다. 게다가 잘못하면 스피커 유닛의 최대진폭을 넘어버리는 수가 있으므로 음량도 너무 크게 올리지 못한다. 어쿠스틱 쇼트는 이점 전기회로의 쇼트와 비슷해서 스피커에 음향적으로 부하가 걸리지 않게 되어 보이스코일에 최대전류가 흐른다. 수프라복스는 8밀리미터의 대진폭형이므로 상관없지만 로더같이 1미리밖에 안되면 진짜 조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배플을 잘 만들지 않으면 이놈이 벌렁벌렁 공진한다. 이상적인 배플은 최대강도, 무게 제로, 내부손실 무제한이 되겠지만... 그런 물질은 세상에 없으므로, 현실적으로는 이 공진이 음악 듣는데 방해가 안 되도록 솜씨좋게 감추는 것이 필요하다. 공진 주파수를 아주 높게 만드는 방법이 있고 (가볍고 단단한 물질 사용) 또는 컷오프 주파수 아래로 내리는 방법이 있다 (비중이 높고 대단히 무른 물질 사용) 두 가지를 섞으면 제일 좋은데, 그래서 저 위 사진의 배플은 공진의 기계적 강도가 가장 높은 부분에는 아주 가볍고 아주 단단한 자작나무 합판을, 공진의 진폭이 가장 큰 주변부분은 비중이 높고 무른 미송을 쓴 것이다.
배플의 주변부는 이렇게 일부러 펄럭거리게 만드는 것이므로, 바닥에 닿아서는 안 된다. 무슨 수를 써서 허공에 떠 있게 만들어야 한다. 사실 이상적으로는 배플 전체가 허공에 떠 있어야 하지만 그건 불가능하므로, 바닥에 닿는 부분이 최소면적이면서 진동을 전달하지 않는 구조가 좋다. 보통 바퀴를 많이 달지만 내 경우는 단풍나무로 만든 세모꼴 웨지를 써서 배플의 중앙부만 바닥에 선으로 닿아 있도록 만들었다.

아, 제일 중요한 것. 소리, 끝내준다. 웨스턴으로 울린 알텍 A-7에 비교하자면... 역시 침투력이나 여유만만의 호쾌함에서는 밑지지만 그 외 섬세함, 나긋함 등에서는 한 수 위이고, 스케일은 놀랍게도 비등비등하다. 자, 이러면 일단 성공이라고 자축해도 되겠지... 하지만 이 성공은 한 계단 위의 가능성을 엿보게 하였기 때문에 마음을 놓고 머무를 수가 없다. 즉, 풀레인지가 아닌 제대로 된 혼 시스템을 배플에 장착하면 대체 어떤 소리가 날까? 라는 것이다. 알텍의 A씨리즈, 웨스턴의 와이드레인지 시스템, 그리고... 스피커의 영원한 왕자 클랑필름, 모두들 다름 아닌 배플에다 혼을 달아 완성한 시스템이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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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3/08 21:32 2004/03/08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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